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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연구 (Online) ISSN 2714-0288 / (Print) ISSN 1225-94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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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2019년  제33권 제1호 기업의 기부금 결정요인과 기업가치-김영식,위정범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3.31 조회수 1005
첨부파일 33-1-02 김영식 위정범(표)35-68.pdf (1.81 MB)

기업의 기부금 결정요인과 기업가치

김영식․위정범

― 국문초록 ―

본 연구는 기업의 기부금 지출에 대한 결정요인을 분석하고, 기부가 기업가치 증대를 위한 전략적 투자인지 또는 대리인 비용의 성격을 지닌 비용인지를 살펴본다. 1992년부터 2017년까지 국내 상장된 705개의 기업자료를 이용한 분석결과는 적은 지분을 소유한 경영자가 더 많은 기부금을 지출하고, 특히 최대주주가 최고경영자를 맡고 있는 경우에 최대주주 지분율이 낮을수록 기부금이 유의하게 증가한다는 결론을 얻었다. 또한, 기부금 지출은 기업가치를 하락시키거나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부금이 기업가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는 기부금이 투자보다 비용의 성격을 강하게 갖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기부성향이 상대적으로 높은 기업의 기부금 지출은 기업가치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서, 기부금 지출이 무형자산 확대를 위한 투자의 성격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기부금이 기업의 규모, 광고비 또는 연구개발비 지출, 시장지배력 등이 높을수록 증가하는 현상도 이런 측면을 시사한다. 또한, 기업의 이사회 구성이나 기관투자자의 지분율은 경영자의 기부결정에 영향을 주지 않으나, 외국인투자자의 지분율이 주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업의 기부관행을 개선하기 내․외부적 규율장치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핵심단어 : 기부금, 과잉기부, 대리인 문제, 전략적 투자, 지배구조

JEL 분류기호 : G34, G32, G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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