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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연구 (Online) ISSN 2714-0288 / (Print) ISSN 1225-94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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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2016년  제30권 제2호 KOSPI200 옵션시장과 선물시장 간 가격발견 분석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06.30 조회수 3853
첨부파일 30-2-01 이우백 박종원(1-44).pdf (1.02 MB)

KOSPI200 옵션시장과 선물시장 간 가격발견 분석

이우백․박종원


― 국문초록 ―

본 논문은 개별 파생상품시장 간 상호 가격발견 기능과 결정요인을 KOSPI200 옵션시장과 선물
시장을 대상으로 실증적으로 검증했다. 실증 분석에는 KOSPI200 옵션과 선물의 패리티로부터
유도한 합성선물가격과 실제선물가격으로 구성된 오차수정모형을 활용했다. 양 변수 간 선도․
후행 관계를 측정한 결과 합성선물이 실제선물을 일방적으로 선도하는 표본일의 비율은 전체
표본의 57%로 합성선물이 실제선물의 가격발견을 지배적으로 주도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반면
실제선물은 합성선물에 독자적으로 선행하기보다 양방향적 관계에서 환류하는 경향이 강했다.
선도․후행 관계의 대안적인 지표로 Hasbrouck(1995)의 정보량을 도입하여 측정한 결과에서도
합성선물의 정보량은 66%로 실제선물의 값을 현저히 초과하여 역시 가격발견에서 우위에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실증분석 결과를 볼 때 양 시장 간의 선도․후행관계는 결국 합성선물을
구성하는 옵션시장의 정보가 선물시장으로 유입되는 구조이며, 선물시장의 가격발견을 옵션시장이
주도하고 있음을 제시한다. 또한 선물시장에 대한 옵션의 가격발견 주도권을 머니니스와 유동성에
따른 표본으로 구분한 결과에서 선물시장의 가격발견의 대부분을 강하게 주도하는 옵션은 등가격
옵션이지만, 외가격과 내가격으로 구성된 비등가격 옵션이 가격발견에 공헌하는 정도는 상대적으로
약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 같은 연구 결과는 거래비용이 저렴하고 위험을 선호하는 투자자들이
집중하는 외가격 옵션에서 가격발견이 관찰된다는 일부 선행연구들의 실증 결과와는 대립된다.
이는 국내 옵션시장에서 외가격을 집중적으로 거래하는 투자주체는 개인투자자이며 이들은
외국인이나 국내 기관투자자에 비해 정보 수준에서 열위에 있으므로 투자손실을 입는다는
선행연구와 관련지어 생각해 볼 수 있다. 거래활동 측면에서도 유동성이 높은 옵션일수록, 가격
발견을 주도하는 유동성 외부 효과가 존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핵심단어: 옵션-선물 패리티, 차익거래, 가격발견, 정보량, 합성선물
JEL 분류기호: G12, G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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